2024. 5. 2. 22:46ㆍ카테고리 없음
SCM 정의
공급체인(Supply Chain)은 원료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구성품이나 최종 제품에까지 경로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업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물류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원활하게 조정하는 일련의 고장이며, 유통경로를 통한 상품, 서비스, 정보, 현금 등의 흐름을 통합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는 고객만족을 위하여 원재료에서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 및 정보의 흐름과 활동들을 기업간/지역간 경제 등을 극복/통합하여 일관되게 관리(기획, 실행, 통제, 평가)하고 전체를 최적화하는 원칙으로 정의한다.
공급체인은 정보를 공유해야 하고, 상품/서비스/정보/현금의 통합된 흐름을 보증하기 위해 물적 실행을 조정해야 하는 통합된 기업의 종류로 볼 수 있다. 전통적인 Off-line에서 정보흐름이 생산과 판매 불균형을 수반하는 경우에 정보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제품의 흐름 및 자산의 흐름을 기업과 고객이 양 방향으로 파악하여 생산과 판매의 균형을 이루었다. 기업에서 제품 흐름을 원활히 파악하여 재고비용 및 보관비 등 총비용을 감소하여 주고 고객에게는 신속하게 제품을 공급하여 고객만족에 신뢰를 주는 것이 공급체인관리의 가장 큰 특징이다.
물리적인 경계가 없는 인터넷의 힘은 편리성과 스피드, 다양하고 많은 고객들과 공급자와의 연결성, 지역간 공간의 활용도와 자료의 손쉬운 접근성 등으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정보기술의 활용은 저렴한 비용으로 전 세계 시장 지역의 정보를 손쉽게 이용하고 고객과 기업의 상호작용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가치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업은 운송수단에서도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국제물류와 제조기업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유연성을 확보하는 데 글로벌 인터넷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SCM의 성공요인과 기대효과
SCM의 성공요인
SCM의 목표는 낮은 비용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갖는 고객만족을 통한 제품판매향상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은 성공적인 전략을 통하여 사업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1) 정보교환
SCM은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복수기업을 하나의 공급체인관리 시스템으로 조정하기 때문에 공급체인 안에서 기업간의 조정과 협동은 중요하다. 또한 기업간의 의사소통과 정보교환은 성공적인 SCM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글로벌 기업에 있어서 파트너십은 SCM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가 되며, 이러한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위해서는 정보호환성과 신뢰성 있는 정보교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새로운 정보기술 투자
새로운 정보기술의 개발이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필수요소이다.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능력은 새로운 네트워크 정보기술들에 투자를 증가시킴으로써 크게 향상될 수 있다. 그러나 혼자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은 SCM의 혜택을 완전히 인식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 리드타임 단축 및 실시간 정보교환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보교환의 스피드를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3) SCM을 위한 기업목표의 조정
SCM기업은 파트너십에 대한 배려 없이는 성공하기가 어렵다. 실시간 정보교환을 통한 생산과 판매의 균형을 잡는 것은 물류비 감소와 재고비 감소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공급체인의 효용성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원재료 구입에서 부품, 완제품이 최종고객에까지 전달되는 과정들이 제품의 생산과 판매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4) 장기 중점개발
SCM의 장점인 장기적인 관계지속은 새로운 경영의 패러다임을 약속하고 있다. 파트너 기업과의 관계가 장기적인 관계의 계약으로 요구되고 있다. 장기 중점개발은 기업들이 파트너 기업과의 관계를 더욱 돈돈히 가져야 한다. 단기성향은 직접적으로 SCM의 목표와 충돌되는데, 물류 운영자는 대규모로 안정적인 수요패턴을 원한다. 그러나 판매 및 마케팅부서가 거래와 고객가격 증진을 지속함으로써 수요불안정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는 그들이 그들 자신의 분기별 판매목표를 만족시키려 노력하기 때문이다.
5) SCM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관심
SCM은 조직기능의 통합을 요구하기 때문에 조직구성원들의 불안한 미래에 대하여 고민을 줄 수 있다. SCM의 실행이 조직구성원들에 기업미래가치에 대한 희망을 주어야 되고 안정적인 경쟁우위확보에 필수적인 것이라는 사실을 최고경영자가 조직원에게 격려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만약 기업들이 종업원들에게 다른 기업과의 정보를 공유하고, 공급체인을 위해 희생을 강요하면, 긴밀한 관계로 발전시키기 힘들다. 현재 물류의 상단한 관행을 바꾸려 한다면 최고경영자들은 SCM의 가치 있는 목적과 SCM의 실행이 장기적으로 기업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믿음을 먼저 보여주어야 한다.
6) 거래 파트너와의 밀접한 유대관계
SCM은 복수 기업들에게 전체 공그베인을 위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모두가 협조적으로 일할 것을 요구한다. SCM의 파트너와의 유대관계는 납기약속엄수, ISO기술인증서 획득, 윤리경영실현 등의 기업환경을 갖추면서 실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항상 신뢰성 있는 정보교환 등이 파트너와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성공요인이 된다.
SCM의 기대효과
개별적인 부서의 관리자들이 공급체인을 도입함으로써 많은 도전들을 극복해야 하지만 SCM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실행은 기업에 몇 가지 편익을 가져다 준다. SCM은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한 생산과 판매의 균형으로 재고 수준을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공급체인에서 정보공유에 대한 기업 혼자만의 의지로는 상당한 재고들을 낮추는 데 충분하지 않다. 채널을 통해 재고수준을 낮추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새로운 정보기술이다.
또한, POS시스템을 구축한 제조업자들은 즉시 판매시점 정보의 접근으로부터 혜택을 얻는다. 실제적 판매수치를 확인함으로써 지연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은 생산물에 대한 뛰어난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판매정보의 향상된 속도는 제조업자들에게 재고가 없는 품목을 신속히 보충할 수 있도록 해 주고 과거의 판매를 가지고 판매예측에 더 이상 의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인기 있는 아이템을 생산하기 위한 리드타임을 더욱 줄일 수 있다.
오늘날 바코드와 RF 기술들이 결합된 인터넷은 고객에게 정확한 운송상황을 추적할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목적지에 항공이나 트럭을 이용하여 예정된 시간에 도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게 해준다.
주문배송의 정확한 위치에 관한 정보의 신뢰도 향상은 보다 높은 수준의 고객 만족을 이끌고 구매부서의 업무담당자를 통해 구매비용을 줄일 수 있게 한다. 부가적으로 적절하게 실행된 SCM시스템은 전체 시스템에 대한 로지스틱스의 총비용을 더욱 절감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