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체질(수양체질, 수음체질)의 성격, 음식, 식이요법 그리고 운동법

2024. 5. 28. 21:08다이어트

반응형

수양체질은 마른 체격이 많습니다. 수양체질은 신장이 발달하고 비위장이 작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 증초인 비위장이 작고 하초인 신장이 발달하여 상체가 마르고 골반이 발달된 체형이 많습니다. 이리하여 여성은 몸매가 예쁜 사람이 많고, 남성은 호리호리한 사람이 많은 편입니다. 간혹 수양체질을 가지고 있어도 비만인 경우도 있으나 다이어트를 하면 금방 빠지는 편입니다.

 

수양체질 성격

 

수양체질의 성적은 본인의 주장을 내세우지 않고 다른 사람의 말과 생각을 잘 들어주는 성향이 많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지 않는 성격으로 남과 부딪힐 일을 잘 만들지 않아 대인관계가 원만한 편입니다. 쉽게 떠벌리지 않는 편으로, 좋게 말하면 조심성이 많고, 나쁘게 말하면 의심이 많으며, 확실한 것을 선호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토양체질이 일을 벌이는 성격이라면 수양체질은 일을 확실하게 마무리하는 성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양체질 음식

 

수양체질은 소화 기능이 약한 체질로 식사량이 대체로 적은 편으로 하루 종일 섭취하는 음식량 자체가 적은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식사를 적게 먹는 습관이 있지만 대신해서 간식을 자주 먹는 편입니다. 식사량보다 간식을 더 많이 먹는 경우도 있는 편입니다. 과식을 하면 곧바로 더부룩하고 불편하므로 소화기관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양체질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 맞지 않고, 술은 소주가 잘 맞으며 보통은 채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양체질은 본인에게 잘 맞는 음식도 과식하면 바로 소화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소식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체질입니다. 과식은 어느 체질이든 좋지 않지만 수 체질은 특히 더하기 때문에 소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맞지 않는 음식인 해산물과 돼지고기도 큰 탈 없이 먹을 수 있으나, 장기간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 소화기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음식

닭고기, 염소고기, 오리고기, 쇠고기, 달걀노른자, 버터, 콩, 완두콩, 메주콩, 강낭콩, 땅콩, 아몬드, 사과, 오렌지, 배, 귤, 망고, 자몽, 레몬, 라임, 감, 생강, 감자, 더덕, 고구마, 도라지, 토란, 토마토, 배추, 양배추, 상추, 시금치, 부추, 취나물, 무청, 다시마, 미역, 은행, 호두, 밤, 잣, 도토리, 찹쌀, 현미, 백미, 옥수수, 참기름, 옥수수유 등

 

금해야 할 음식

돼지고기, 따뜻한 바다생선, 붉은 살 생선, 조개, 우유, 굴, 새우, 게,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블루베리, 복분자, 구기자, 팥, 메밀, 메조, 보리, 오이, 두릅, 영지버섯, 칡 등

 

수양체질 운동

 

차가운 체질을 가졌지만 사우나에 가서 땀을 빼는 것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또한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은 좋지만, 수양체질은 최대한 몸에서 땀을 빼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더운 곳에서 땀을 빼는 것은 금해야 하며 땀을 빼기 위한 운동을 하는 것도 권하지 않습니다. 헬스는 시원한 곳에서 하는 것이 좋고, 땀을 빼는 운동이 좋지 않기 때문에 수영과 같은 운동이 좋습니다.

 


수음체질은 다른 체질에 비해 체격이 적거나 보통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양체질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마른 체형이고 심각한 비만은 거의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마르고 약해 보이지만 하체가 탄탄하고 운동을 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음체질 성격

 

수음체질의 성격은 꼼꼼하고 차분하며 인내심이 많은 편으로 일에 있어서 실수도 적고 준비성도 철저한 편입니다. 남의 말을 잘 들어주고 대인관계도 좋은 편이라 부드럽고 편해 보이는 편입니다. 하지만 냉정한 판단력을 가지고 있고, 주관이 뚜렷한 편입니다. 에너지가 넘치는 체질은 아니어서 과로하면 예민해지고 부정적인 성격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음체질 음식

 

수음체질은 수양체질보다 소화력이 더 떨어지는 체질로 음식 섭취에 매우 신경 써야 하는데 전체적으로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고, 소식을 해야 하는 체질입니다. 소식으로 모자란 식사량은 여러 번 식사를 하면서 최대한 많이 씹어야 위의 부담을 덜어 줄 수 있으며, 위가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언제나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식과 채식을 골고루 즐기고, 식욕이 좋아 본인의 용량보다 많이 먹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것은 만성 소화불량으로 이어지고, 심하면 위하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본인의 소화량을 잘 알고 식욕을 잘 절제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음식

쇠고기, 닭고기, 염소고기, 오리고기, 달걀노른자, 콩, 완두콩, 메주콩, 강낭콩, 도토리, 밤, 잣, 호두, 찹쌀, 현미, 백미, 생강, 감자, 무, 옥수수, 밀가루, 참기름, 당근, 연근, 우엉, 고구마, 비트, 버터, 민물생선, 청국장, 땅콩, 아몬드, 은행, 도라지, 토란, 시금치, 부추, 애호박, 미역, 다시마, 토마토, 귤, 오렌지, 사과, 자몽, 배, 귤, 감, 라임, 레몬, 매실, 칡 등

 

금해야 할 음식

대두분의 바다생선, 복어, 조개, 돼지고기, 포도, 참외, 바나나, 파인애플, 딸기, 구기자, 복분자, 알로에, 상황버섯, 굴, 새우, 게, 보리, 팥, 메밀, 메조, 호밀, 고사리, 오이, 두릅, 송이버섯,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등

 

반응형